본문 바로가기

Special

A형 간염 환자 급증

칠 전, 결혼을 앞둔 매제의 입원소식을 들었습니다. A형 간염이라더군요. 암으로 전이될 확률이 높다는 B형 간염이 아니어서 천만다행이다 싶었습니다. 평소 회사 직원들과 술자리를 자주 가지며, 술잔 돌리기나 음식을 함께 나눠 먹는 상황이라 A형 간염에 노출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A형 간염은 - 장티푸스나 콜레라처럼 입으로 옮는 전염병으로, 음식이나 음료수 등을 통해서 전염됩니다. 전염성이 강하며, 아이 때는 배탈로 생각해 넘겨지기 보통이나, 어른이 되면 증세가 심해 발열, 식욕감퇴, 구역질, 구토, 쇠약감, 복통, 설사, 황달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중증이 되어 사망하는 경우는 전체의 1% 이하랍니다. A형간염은 만성으로 되는 일도 없고 간경변증도 가져오지 않습니다. A형은 보균자의 대소변에 의해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을 섭취할 때 감염 되므로 발병률이 낮습니다.

운동을 즐기며, 땀이 많은 중학생 조카는 식사 중에 복통과 설사를 종종 일으키는데, 아마도 A형 간염의 영향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출 후나 땀 흘린 뒤, 손을 잘 안 닦고 식사를 하는 것 같습니다. 매제는 술자리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조카는 청결하지 못한 이유로 감염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한겨레나 노컷뉴스 등에서도 최근 20~30대층에서 A형 간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감염자의 80% 이상을 차지 한다고 합니다. 무심코 씻지 않은 손으로 식사하거나, 술자리에서 잔을 돌리고, 찌개에 숟가락을 넣었다가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요. 다행히, A형 간염은 발병 후 재발 우려가 낮다고 하는군요. 결혼을 앞두고 입원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가족들은 놀랐습니다. 평소에 거부하지 못하고 순순히 받아들이는 매제의 순한 성격도 보탬이 된 것 같습니다.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한데, 고치기 어려운 모양입니다. 예방책은 없을까요?

전문가들은 “청년층 이상 나이 든 사람이 A형 간염에 걸리면 드물게 숨지기도 하는 등 치명률이 올라간다.”라며
“평소 물은 반드시 끓여 먹고 손을 잘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합니다.
(*한겨레)


그렇습니다. 구석구석 깨끗하게 자주 손을 씻고, 끓인 물을 마시고, 술잔 돌리지 않고, 찌개는 덜어 먹으면 됩니다.
조금만 습관을 바꾸면, 위험성은 현저히 줄어들겁니다. (내용 발췌 : *medcity / *empas / 이미지출처 :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