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흡연자가 알아야 할 해독 음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skyfish님 촬영-충무로

어릴 때부터 하루 세 갑씩 20년을 태웠으니, 한 갑씩 계산하면 60년을 태웠던 담배. 얼마 후 금연 4년째. 끊어 보면 어려운 일이 아닌데, 흡연자에게 제일 어려운 것이 금연이리라. 끊기 어렵다면 그 독하고 해로운 담배로부터 몸이나 좀 버텨내야 하지 않겠는가? 나 하나야 상관없다지만,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 생각하면 자기 몸쯤은 알아서 챙겨야지. 마침 흡연자에게 도움될만한 내용이 있어 긁어왔다. 지금 이 시간에도 담배를 버리지 못하고 그것에 의존하며 지배당하고 사는 당신에게 필요한 해독제이니 꼭 외우고, 기억하고, 반드시 실천하라. 아니면, 쓰레기에 불과할 뿐.
내용출처 : *IE Toy 아토 블로그

녹차
담배를 피우면 비타민 C가 소모된다.
녹차는 비타민 C의 양이 레몬의 5~8배에 달하므로 담배 피우는 사람에게 꼭 필요하다.
이뇨 작용까지 하니 일석이조.
- 커피 대신 녹차를 수시로 마신다.
- 녹차 잎을 나물로 무쳐서, 밥에 비벼서 먹는다.
- 녹차 가루를 좋아하는 음식에 뿌려서 먹는다.

당근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비타민 A가 부족해져서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터핀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좋다.
- 베타 카로틴은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가볍게 긁어내고 먹는다.
- 당근은 기름에 볶아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 생당근을 다른 야채와 함께 먹으면 당근이 다른 야채의 비타민 C를 파괴하므로 같이 먹지 않는다.
- 당근을 생으로 먹을 때는 올리브 오일을 넣은 드레싱이나 마요네즈를 뿌려 먹으면 좋다.

은행
은행은 기관지에 좋기로 소문난 식품.
가래를 없애주고 폐를 맑게 한다.
- 한번에 많이 먹는 것은 금물. 하루에 볶은 은행 3~4알씩을 오래 먹는 것이 좋다.
- 은행을 그냥 먹으면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겉껍질을 벗기고 구워서 먹도록 한다.
- 껍질을 안 깐 것일수록 쉽게 산화하므로 껍질을 벗기고 냉동해두었다가 조금씩 꺼내 먹는다.

된장
된장은 담배를 피우면 생기는 발암 물질을 없애고 간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 돼지고기를 재울 때 된장 양념을 사용하면 된장의 영양이 기관지에 좋은 돼지고기의 성질과 어울린다.
- 심심하게 끓인 된장국을 자주 먹으면 소금을 많이 섭취할 염려가 없다.

연근
연근은 천식, 감기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먹으면 폐를 건강하게 하는 것은 물론 몸에 쌓인 노폐물도 잘 배출되도록 돕는다.
- 연근을 갈아서 배즙과 섞어 마시면 폐에 좋다.
- 한 컵 분량의 연근즙에 뜨거운 물을 붓고 소금이나 꿀을 넣어 따뜻하게 마신다.
- 연근 마디에 영양이 많으므로 버리지 말고 국에 넣어 끓여 먹는다.

다시마
혈액을 맑게 해주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장에서 독소가 흡수되는 것을 막아서 몸밖으로 배출시킨다.
- 말린 다시마가 익힌 것에 비해 영양이 풍부하므로 다시마 조각을 간식삼아 먹는다.
- 다시마에 간장과 설탕, 청주, 물엿으로 양념해서 다시마 조림을 만들어 먹는다.
- 잘 씻은 다시마에 올리브유를 조금 넣고 다시마 밥을 지어먹는다. 단, 밥이 끓으면 다시마를 빼야 쓴맛이 없다.